内容简介
帖子内容
김포시가족센터는 지난 9월 6일, 가족 구성원의 건강한 성평등 의식 확립과 유대감 증진을 목적으로 양성평등 사업 ‘가족 愛 발견’ 프로그램 1회기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가정 내에서 성평등 실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양성평등 교육과 가족 요리 교실 등이 주요 활동으로 진행됐다.
성평등 가치 공유의 장,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의 첫 순서인 양성평등 교육은 일방적인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가족 간 토의, 발표,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참여 가족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교육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은 일상 속 성 고정관념을 돌아보고, 다양한 의견과 가치관을 공유하며 서로의 시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포시가족센터 관계자는 “성평등은 단순히 정보 전달로 끝나는 개념이 아니라, 가정 안에서부터 실천과 공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번 교육은 가족이 함께 생각을 나누고 실천 방향을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밝혔다.
함께하는 요리로 성 고정관념 해소
이날 두 번째 활동으로 진행된 가족 요리 교실에서는 참가 가족들이 함께 ▲크랜베리 치킨 샌드위치 ▲쉬림프 샐러드 ▲모둠초밥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요리 활동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가족 모두가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가정 내 전통적인 성 역할 분담에 대해 성찰하고, 역할의 유연성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자 A씨는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어 좋았다. 평소 해보지 못한 활동을 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만족감을 전했다.
이번 1회기 프로그램은 단발성 체험에 그치지 않고, 성평등 의식 제고와 가족 내 협력 문화를 형성하는 데 실질적인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기 일정은 10월 18일(토)과 25일(토)에 진행될 예정이며 김포시가족센터 가족1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포시가족센터는 “앞으로도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며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성평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留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