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돌봄수당’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4월부터 가족돌봄수당의 신청 기간을 기존보다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다. 가족돌봄수당은 생후 24~48개월 미만의 아동을 돌보는 친인척과 이웃주민에게 지원되는 수당으로 소득 기준 없이 신청할 수 있다.
가족돌봄수당은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로 기존 신청 기간은 매월 1일부터 10일까지였으나, 4월부터는 신청 기간이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확대된다. 돌봄 제공 시간이 월 40시간 이상일 경우 제공되며 아동 1명당 월 30만 원, 2명은 월 45만 원, 3명은 월 60만 원까지 지원된다.
돌봄을 제공하는 친인척은 동일 지자체에 거주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웃 주민의 경우 같은 동에 1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 아동복지과(031-8036-7875) 또는 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무료 건강검진
오산시는 올해 의료급여 수급권자 가구주와 세대원을 대상으로 일반건강검진과 영유아건강검진 비용을 연중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의료급여 수급권자 중 20세부터 64세(1961년~2005년생) 홀수년도 출생자와 6세 미만 영유아로 총 960명이다.
일반건강검진에는 신체 계측, 흉부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등이 포함되며 성별과 나이에 따라 추가 검사가 제공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조기 정신증 검사(20~34세 대상, 2년마다), C형간염 항체검사(56세), 골밀도 검사(60세 여성)항목 등이 추가된다.
영유아 검진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월령별 검진 항목에 맞춰 진행된다. 검진 비용은 전액 무료이며 지정된 검진 기관에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해서 검사받으면 된다. 지역별 검진 기관은 국민건강보험 누리집 ‘검진기관 찾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체험형 동화구연
오산시 초평도서관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험형 동화구연을 운영한다. ‘체험형 동화구연’은 어린이들이 실제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참여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체험형 동화구연은 개인 및 단체(관내 보육기관)로 나눠, 개인은 매월 마지막 토요일, 단체는 화·목요일 오전에 운영한다. 참가 신청은 오산시 교육포털 오늘e(https://www.osanedu.go.kr)와 초평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osanlibrary.go.kr/chopyeong/index.do)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초평도서관(031-8036-6190)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의 기자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0